2017년 3월 28일 화요일

2017년도 SW공학기술 현장적용 지원사업 결과



HAZOP(HAZard and OPerability)

HAZOP(HAZard and OPerability)은 위험원의 식별을 위한 형식화된 시스템적 기법이다. HAZOP 분석은 시스템 운영과 관련된 위험원을 식별하고, 분석하기 위한 기술로서 복잡하기 쉬운 분석과정을 보다 단순화 하여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이다. HAZOP은 계획된 운용 의도부터 핵심 안내어의 특수한 사용에 이르기 까지 일어날 수 있는 시스템의 이상현상(Deviation)을 확인하는 것이며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진다.

l  의도된 설계기능이나 조건 등을 포함하여, 시스템의 상세한 설명을 제공한다.
l  시스템의 모든 부분을 체계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설계의도로부터 이상현상(사고, 고장, 결함)이 어떻게 발생하는가를 파악한다.
l  이러한 이상현상들이 위험이나 사용상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는지 결정한다.

위험원 식별에서 가장 중요한 기술은 위험원의 원인과 분석하는 것으로, 이러한 단계에서 HAZOP을 이용하면 안전성 활동을 위한 분석절차 초기에 유용하게 위험원을 식별할 수 있다. 또한 시스템의 안전성 분석은 운영기간 동안에 계속적으로 검토되어야 하며, 특히 시스템에 변경사항이 발생했을 경우에 추가적으로 HAZOP을 다시 수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림 53. HAZOP 예시 – Hazard임시속도제한 설정 오류인 경우


HAZOP 기법의 수행에 대한 절차가 완료되었다면, 실제로 해당 기법에 대한 입력물은 충분하였는지, 해당 절차는 준수하였는지에 평가를 수행해야 한다.


운영 및 지원상의 위험원 분석(O&SHA)

해당 기법은 운용 또는 유지보수 활동 결과에 따라(운영자, 유지보수, 승객 등) 발생할 수 있는 위험원들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뿐만 아니라, 파악된 위험 원을 최소화 또는 제거하기 위해 본 위험원 분석에서 도출된 위험원 저감 대책 이 운용 및 유지보수 매뉴얼 및 안전성 계획서에 반영해야 한다. 시스템이 운용 되기 시작하면 예상치도 못한 여러 가지 상황에서 전혀 예상치 못한 방법으로 시스템을 사용하는 일이 발생하기 때문에 바람직하지 않은 사상이 발생 할 수 있다. O&SHA는 이런 목적을 위해 인간공학, 훈련과 교육, 인간기계 인터페이스 (MMI)를 강조하면서 시스템의 운용과 보전(Maintenance)에 관련된 위험성을 분석 하기 위한 것이다

시스템 특성과 관련된 정보들이 추가됨에 따라 반복적으로 O&SHA 결과가 지속적으로 수정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이를 통하여 설계완료 이전에 제안된 변경사항, 추가사항 그리고 개발 시스템에 대한 기능적 관점에서 운용모드가 개발되고 평가해야 한다. 따라서 O&SHA는 위험원 발생 가능성을 정량적으로 예측하고 운용/유지보수 절차 및 운용상 위험요소를 유발할 수 있는 조건이나 에러 등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O&SHA 기법의 수행에 대한 절차가 완료 되었다면, 실제로 해당 기법에 대한 입력물은 충분하였는지, 해당 절차는 준수하였는지에 평가를 수행해야 한다. 또한, 수행 결과에 대한 산출물 리스트는 적절한지에 대한 평가를 최종적으로 점검한다.


42. O&SHA 주요 항목 및 산출물 체크 리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