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13일 월요일

[215호 웹진: 동향 브리핑] 차세대 로봇 시장의 동향



차세대 로봇 시장의 동향
인공지능 기술과 산업이 발전하면서 산업에 필요한 로봇 산업도 함께 성장하게 되었다. 자동화를 위한 과거의 로봇 산업은 현재 지능을 갖춘 지능형 로봇으로 발전하고 있는데 머신 러닝을 통한 인공지능의 발전이 로봇 산업의 발전을 이끌고 있는 추세다. 이번 회에서는 로봇 산업의 전반적인 동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로봇의 개요
로봇은 인간을 모방하여 외부 환경을 인식(Sense)하고 상황을 판단(Think)한 후 자욜적으로 동작(Act)하는 기계를 말하는데 인간의 오감과 두뇌, 손과 팔, 표현 등을 기계가 하게 된다. 로봇은 인간을 대신해 단순 반복되는 작업을 담당하는 것으로 시작되었고 제조업에서 많이 사용되다가 최근에는 서비스용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그림1).


<그림1> 로봇의 종류
C:\Users\sds\Downloads\로봇들.png
출처: T-Robot


로봇을 최초로 적용한 곳은 산업용이었다. 단순 반복 작업을 자동화한 경우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현재의 로봇 형태보다는 공장의 기계에 가까웠지만 자율적인 다양한 작업을 처리하는 로봇이 나타나고 있고 곧 지능을 가지고 응용 작업을 할 수 있는 로봇이 나타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인간의 노동을 단순 대체하는 것에서 노동을 보완하고 향후에는 인간의 삶을 개선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다.
로봇 기술의 발달은 산업 측면에서 로봇을 활용하면서 인간이 회피하는 작업을 대체하고 노동 대체 효과로 인해 산업 경쟁력이 강화되며 생산성 향상과 규모가 증가함으로써 연관된 산업의 동반 성장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성장은 새로운 고용 창출로 이어지며 산업 전반에 긍정적 효과를 보이게 된다(그림2).


<그림2> 로봇 산업의 효과
출처: 국내외 로봇산업의 정책 및 산업 동향
해외 로봇 산업 동향
보스턴 컨설팅 그룹에 따르면 전세계 제조업 분야에서 로봇의 활용도는 현재 10% 정도이지만 2025년에는 25%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첨단 기술의 발전으로 로봇의 가격이 인하되고 기능이 비약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표1은 2015년에 발표된 로봇 시장 규모를 나타내고 있다.


<표1> 전세계 로봇 시장 규모 (단위: 백만달러)
출처: World Robotics 2015 (IFR)


로봇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국가나 제조업은 제조원가 경쟁력과 생산성이 향상되고 이를 통해 제도 경쟁력 강화라는 국가적인 고민도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해외의 주요 나라들은 로봇 산업의 다양한 정책을 제시하고 있다(표2).


<표2> 해외 국가별 로봇 산업 정책
출처: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국내 로봇 산업 동향
한국로봇산업진흥원에 따르면 생산액은 2009년 9,801억원에서 2012년 2조 1,327억원으로 연평균 30% 성장하였고, 수출액은 2009년 965억원에서 2012년 5,953억원으로 연평균 83% 성장하였다. 이에 따라 고용은 2009년 5,068명에서 2012년 10,515명으로 늘어났다(표3).


<표3> 국내 로봇 시장 규모 (단위: 억원, %)
출처: 한국로봇산업진흥원


국내 로봇 산업은 2000년 전후까지 자동차, 반도체 산업의 성장과 IT산업의 급성장으로 로봇 산업이 발전할 수 있는 발판이 마련되었고, 2000년 이후로 10대 차세대 성정 동력산업으로 로봇 산업이 선정되면서 범정부적으로 R&D 투자와 육성을 위한 법적 근거도 마련되었다. 2000년대 후반에는 지능형 로봇 법에 따라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이 설립되었고, 2010년 전후로 로봇 산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표4).


<표4> 국내 로봇 산업 관련 정책 변화
출처: KIET 산업경제,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로봇 시장의 전망
지금까지 로봇은 사람이 하기 어려운 일을 대신하거나 단순 반복하는 일을 하였지만 지능형 로봇이 나타나면서 로봇은 사람과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도 있고 사람이 원하거나 로봇 스스로 내용을 파악하고 그것에 맞춰 작동한다. 또한 지능형 로봇은 사람과 교감을 나누고 자율적으로 작동하는 할 수 있어 지금 로봇과 차별성이 있으며 산업은 물론 사람의 삶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클 것으로 보인다.
지능형 로봇의 발전은 개인 서비스용 로봇 시장의 성장을 촉진시킬 것으로 보이며 개인 서비스용 로봇 시장은 핵가족과 고령화, 개인적 성향 등으로 발생하는 가사 노동 서비스, 육아 서비스, 간호 서비스 등에서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예측된다(표5).


<표5> 전세계 개인 서비스용 로봇 시장 규모 (단위: 백만 달러)
출처: 중소기업청


국제로봇협회에 따르면 제조업용 로봇 시장은 연평균 15%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서비스용 로봇 시장은 연평균 22%의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 로봇 시장도 2010부터 지속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그림3) 2018년까지 3년간 연평균 18.6%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그림3> 국내 로봇 시장 현황
출처: KDB산업은행,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시사점
우리가 지금까지 보고있는 로봇의 형태는 영화에서 나오던 로봇의 형태와는 사뭇 달랐다. 지금까지 반복되는 작업을 하는 기계 덩어리에 불과했지만 지능형 로봇이 나타나면서 사람이 생각하지 못하는 부분까지 고민하는 응용력이 생기고 있고 사람과 유사한 모양으로 변화되면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로봇의 형태를 띠고 있다. 아직 제조업과 같은 제한된 분야에서만 사용되고 있지만 향후 개인들에게 보급될 날이 머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지능형 로봇이 각 가정에 보급된다면 삶의 질은 더 높아지고 사람들은 또다른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참고자료
국내외 로봇산업의 정책 및 산업 동향, 2016, 한국로봇산업진흥원
T-Robot, http://t-robotics.blogspot.kr/feeds/posts/default
HOWSTUFFWORKS, http://science.howstuffworks.com/
국내ㆍ외 로봇 산업 및 정책 현황, 2016,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글로벌 소셜 로봇 시장 현황 및 전망, 2016, 스트라베이스
로봇산업의 국내외 동향 및 전망, 2016, KDB산업은행
Tutorialspoint, https://www.tutorialspoint.com/
Robotics: Ethics of artificial intelligence, 2015, nature
Artificial Intelligence and Robotics, 2017, financial times

Keyword: software engineering, robot, robotics, Artificial Intelligence, Robot System

댓글 없음 :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