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16일 화요일

SW발주기술지원

- 범국가적인 SW산업 활성화(SW산업진흥, SW제값주기 등)를 위해, 공공SW분야 발주 전반 걸쳐 제도적 개선을 추진했으나, 제도개선과 모니터링만으로는 SW산업활성화 실행력 확보에 한계가 있어 직접적 지원체계 필요.
- 공공SW사업 발주관리 全과정에 걸쳐, 전문성이 요구되는 발주업무에 대해 발주관리 전문가 직접투입 지원을 추진하고, 대상 발주기관의 지원요청별 특성, 환경, 내용 등에 따른 맞춤형 최적화 지원 추진
더보기            

SI 프로젝트에서 애자일 프로세스의 활용


애자일은 최근의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적용되고 있지만 이미 오래 전부터 많은 SI 프로젝트에 적용되어 왔다. 대기업 중심으로 자체적인 개발방법론에 애자일 기법을 일부 적용한 것부터 개발 프로세스를 애자일로 전면 적용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시도되었지만 성공에 대해서는 많은 의문을 남겨놓았고, 지금까지도 SI 프로젝트에 애자일을 적용하는 것에 대한 많은 우려가 있다. 이번 회에서는 금융시스템에 적용하는 SI와 유지보수 프로젝트에 애자일을 적용하고 있는 로만소프트의 이영환 대표를 만나 자세한 사항을 들어본다.



                                              < 로만소프트 이영환 대표 >


Q: 본격적인 이야기 전에 소프트웨어 개발에서 애자일의 역할을 정의해 주십시오.

너무나 많은 매체를 통해 애자일이 알려져 있고 대부분의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애자일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있을 겁니다. 개발자들이 애자일을 필요로 하는 가장 큰 이유는 간단한 프로세스입니다. 하지만, 간단한 프로세스를 고객이 좋아할 리가 없지요. 대충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도 걱정이지만 자신들도 누군가에게 보고를 해야 하기 때문이지요. SI 프로젝트에서 애자일이 뒷전으로 밀리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더보기     

빅데이터 사례 연구 - 데이터 분석 기법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빅데이터가 점점 늘어나고 있다. 빅데이터는 수집이 되었다고 작업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 수집된 데이터를 원하는 형태로 정제하고 정제된 데이터를 잘 분석해야만 사용 가능한 데이터가 나타난다. 이번 회에서는 수집된 데이터를 잘 정제하고 분석하는 기법에 대해 살펴본다. 효율적인 분석 기법을 통해 빅데이터의 활용도가 높아지길 기대한다.


사례 연구 전 확인 사항

빅데이터 분석의 방법론

데이터를 수집해서 바로 활용은 어렵다. 그림1에서 보는 것처럼 데이터를 수집한 후에는 원하는 형태로 정제한 후 데이터를 분석하는 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그림1> 빅데이터 활용 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