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9일 수요일

21C에 SW의 의미



2020년대 및 그 이후 전망


2020년대는 컴퓨터나 컴퓨터의 역할을 하는 기기 활용이 증대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활용의 증대는 새로운 형태의 플랫폼(지능형 먼지(Smart dust), 지능형 재료(smart materials), 나노기술, MEMS(Micro Electrical Mechanical Systems)과 새로운 유형의 어플리케이션(센서 네트워크, 정합적이고, 유연한 재료, 인간 보철물)이 만들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새로운 유형의 플랫폼과 어플리케이션은 이들의 기능, 성능 및 의존성을 검증하고 이를 시 스템과 통합하기 위한 환경을 제공해야 하는 SW공학에 도전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다양한 컴퓨터 의 활용은 새롭고 강력한 SW공학적 접근을 가능하게 만들고 있다. 보다 강력한 자기 모니터링 SW(Self-monitoring SW)와 추세분석, 침입탐지 혹은 PPC(Proof Carrying Code)를 가능하 게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패턴 지향 프로그래밍(Pattern-Oriented Programming), 다차원 지 향 프로그래밍(Multi-Aspect Oriented Programming), 그리고 전문적 피드백을 가진 예제를 통 한 프로그래밍과 같은 접근이 가능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도메인 지식, 프로그래밍 지식, 시스템 공학 지식 혹은 경영 지식에 기반을 두고 개발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보다 강력한 SW와 시스템 공학이 가능하게 되며, 이는 사용자나 프로그 래머들에게 안전벨트와 에어백과 같은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고, 보고 말하기를 문서화하는 보다 강력한 시스템 질의와 데이터 마이닝 기술의 지원, 현실적인 가상 게임 지향 시스템과 SW 공학 교육 및 훈련 지원이 가능하게 될 전망이다.

소프트웨어공학센터 서울학생배움터 지정

소프트웨어공학센터 ( 소장 심현택 ) 는 지난 10 일 서울학생배움터 지정 현판 수여식을 가졌다.
서울학생배움터는 서울시교육청에서 청소년 진로 탐색을 위한 지역내 학생들의 직업체험 참여 활동 프로그램을 일정 비율 이상 운영하는 공공기관과 기업을 대상으로 서울학생배움터로 지정하고 있다.

소프트웨어공학센터는 15 년 7 월 마포진로직업센터와의 진로탐색 지원 협약식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의 가치와 방법, 프로그래밍 언어, 소프트웨어관련 직업소개와 개발 , 체험 활동 등의 다양한 커리큘럼을 통해 진로박람회와 학교로 찾아가는 직업체험활동, 현장 기관 체험 등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소프트웨어를 쉽게 이해하고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왔다.

앞으로도 소프트웨어공학센터는 지역 내에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직업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


SW혁신전략

SW가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가 도래하였으나, 국내는 SW생태계 악순환으로 글로벌 SW 기업 등장이 어려운 상황이며, 시장선점 효과가 강한 패키지SW의 경우 세계 200위 내 국내 기업은 없고 IT서비스는 세계 100대 기업 내 3개가 포함되어 있는 상황으로 세계 각국은 자국에 맞는 전략 으로 치열한 SW시장선점 경쟁 전개 중으로 이전 정부들이 SW를 강조해 왔으나, SW 생태계 전체 를 아우르지 못하고 연구비 증액 등 단편적인 조치에 집중하고 예산확보 및 부처 간 협의지연 등으 로 정책 실천이 지연됐다. 

  



따라서, 이번 정부는 창조경제 실현도구인 SW기반 국가경쟁력 혁신을 위해 1 우수한 SW인력 양 성, 임베디드SW 등 신수요시장 창출, 건전한 SW생태계 조성 등을 통해 SW산업의 근원적 혁신을 추진하고, 2 정부/민간의 역할분담을 통해 국가적 역량을 집중(정부는 고급인력 육성 및 기초교육 강화, SW제값주기, 규제 개선 등, 민간은 인력 재교육, 산학협력 확산, 생태계 자정 노력 등)하는 것을 정책 방향으로 설정했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