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16일 토요일

제60회 SW공학 Technical 세미나 안내(1/28(목)

SW Quality Insights 제 60회 소프트웨어 공학 Technicl 세미나에 여러분을 모십니다.
본 세미나는 국내외 SW전문가를 초빙하여 SW개발 관련 최신 기술 동양을 파악하고 개발과정에서의 경험을 공유하는 등 SW개발자와 관리자의 역량강화를 위해 매월 지속적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애자일 회고를 가능하게 하는 7가지 팁

애자일 회고(Agile Retrospective)는 애자일 방법에서 말하는 한 주기나 출시를 완료한 뒤, 관련 팀이 모여서 다음 주기나 출시를 위한 개선점과 시사점을 도출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효과적인 애자일 회고는 프로젝트 기간 중에 발생한 이슈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대응을 통해 제품의 품질을 증진시켜나가는 필수적인 프레임웍으로 효과적인 애자일 회고를 위한 방안을 제시합니다.

애자일 회고(Agile retrospective)란?

애자일 회고는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의 각 주기(iteration) 마지막에 열리는 회의로 회고 동안에 팀은 주기에서 발생한 것을 반성하고 향후 프로젝트 개선을 위한 액션들을 규저합니다.
애자일 회고 동안 각 팀원들은 다음의 질문에 답을 하도록 합니다.
이처럼 애자일 회고는 '습득된 교훈(Lessons Learned)'회의라고 생각 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애자일 개발 팀은 각 주기 간 발생한 모든 일들이 어떻게 진행되었는지를 반영하고 다음 주기에 어떤 변화를 이끌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애자일 회고를 원활하게 하는 7가지 팁
  1. 형식을 설명하고 수행(Explain ans Enforce format)
  2. 모든 것을 말하는 대로 기록(Write Everything Down Verbatim)
  3. 주의 깊게 분류(Categorize carefully)
  4. 조치 항목들은 의도를 가지고 있어야 함(Action Items Should Have Intent)
  5. 조치 항목들은 명확해야 함(Action Items Should Be Falsifiable)
  6. 조치 항목들은 한명의 책임감 있는 담당자가 필요(Action Items Need a Single Partty)
  7. 회고에서 무엇이 발생하고 유지 되는가 확인(What Happens In Retro, Stays In Retro)

대규모 애자일기반 소프트웨어 개발하기 Part 1

소프트웨어 응용시스템의 크기 측정응ㄹ 위해서는 많은 종류의 분석 및 의사결정이 필요합니다. 작업공수 및 크기를 측정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팀이 사용한 세 가지 대중적인 방법SP(Story Point, 스토리 점수), UCP(Uses Case Point, 유즈 케이스 점수), FP(Fuction Point, 기능 점수)를 살펴보고자 하는데, 세 가지 측정 방법 중에서 FP 만이 유일하게 국제표준인 ISO/IEC20926:2009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유즈 케이스 점수(UCP)는 Clem와 Cohn 그리고 Schneider와 Winters에 의해 기술된 논문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스토리 점수는 스크럼 방법론에서 벗어나 개발 타스크의 완성에 대한 복잡도 수준을 정하며 애자일 SW개발에 있어 구현 난이도와 추정기간을 포함하는 등 매우 높은 연관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 가지 측정방법의 비교는 문헌에서 제한적인데다 측정방법들이 왜 비교되지 말아야 되는지에 관하여 이유는 많습니다. 그러나 프로젝트, 산출물, 조직을 비교하고 대조하여 그 필요성 여부를 따져보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일 것입니다.
비교를 위해 코드라인을 FP로 전환하는 작업을 하는 것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측정방법들이 다소 다른 목적으로 독립적으로 개발된다고 해서 그것들이 유용하게 결합되어 질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연구가 진행되어온 이후 줄곧 측정방법들 사이에 의미 있는 관련성의 가능성을 간과 할 수 없습니다.
  • 스토리 점수에 대한 고찰
  • 유즈 케이스 점수에 대한 고찰
  • 기능 점수에 대한 고찰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