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7일 화요일

청소년 SW 진로탐색 지원 협약식 (마포진로직업체험지원센터)

소프트웨어공학센터는 7월 1일(수)  서울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마포진로직업 체험지원센터와  현장직업 체험 프로그램을 포함한 봉사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패키지SW가이드라인

공공부문 소프트웨어사업을 위한
패키지소프트웨어 사전검증 가이드라인


1.가이드라인의 목적
소프트웨어산업의 경쟁력 제고 및 공공 정보화 시스템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기술 및 서비스의 축적과 제공이 성공의 핵심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개발(SI) 방식은 일회성·단발성으로 이루어져 지속적인 기술축적 및 상품화에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공공 정보시스템 구축 시 개발(SI) 대신 패키지소프트웨어 도입으로 추진할 경우 산업현장에서 검증된 안정적인 소프트웨어의 사용을 통해 글로벌 프로세스를 적용할 수 있으며, 개발(SI) 대비 도입 비용과 시간의 단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발주기관은 필요한 시스템 구축에 개발(SI)이 적합한지 패키지소프트웨어 도입이 효율적인지를 판단할 근거와 기준이 부족하여, 패키지소프트웨어 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에 본 가이드라인은 공공부문 발주기관이 패키지소프트웨어를 기반으로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려 할 경우 1) 개발(SI)과 패키지소프트웨어 도입 사이의 사전검증기준과, 2) 개발(SI)과 패키지소프트웨어 도입 결정을 위해 고려해야할 점검사항을 제시하여 소프트웨어 사업 진행 시 예산·기간·운영 상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2. 가이드라인의 적용 대상 및 범위
본 가이드라인은 국가, 지방자치단체, 정부투자기관 및 기타 공공기관(이하 “국가기관 등“이라 한다)이 발주하는 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에 적용되며, 공공부문 소프트웨어 사업에 참여하는 공급자도 이를 참조합니다.

3. 소프트웨어 개발(SI)/패키지소프트웨어 도입 사전검증 기준
본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는 사전검증 기준은 제안요청서 작성 이전에 소프트웨어 개발(SI) 또는 패키지소프트웨어 도입 사이의 발주자 판단을 돕기 위한 기준 및 점검사항을 의미합니다.

4. 소프트웨어 개발(SI)/패키지소프트웨어 도입 결정을 위한 체크리스트
공공부문 소프트웨어 사업 진행을 위한 개발(SI)/패키지소프트웨어 도입 결정 시, 고려 해야 할 일반사항들을 다음의 체크리스트로 점검합니다. 체크리스트에는 소프트웨어 사업 진행시, 새로운 시스템 개발(SI)과 패키지소프트웨어 도입 후 적용 사이에 무엇이 더 적합 할지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되는 질문들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SW Visualization

SW공학센터는 국내환경에 최적화된 SW공학기술을 연구·적용하여 SW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합니다.

SW Visualization은 효율적인 SW 개발 관리를 통하여 기업의 SW 경쟁력 확보를 지원하기 위한 서비스입니다.
성공적인 SW 개발 관리를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수립과 효율적인 수행, 지속적 모니터링 및 통제 활동이 필요합니다.
 SW Visualization은
①품질지표에 의한 명확한 목표수립
②시스템 기반의 효율적인 개발 활동
③시각화를 통한 지속적 모니터링 및 통제를 가능토록하여 성공적인 SW 개발 관리의 기반을 제공합니다.

기업은 SW Visualization을 활용함으로써 SW의 비가시성을 극복하고 SW개발 과정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SW 개발 과정의 투명화는 SW 품질 확보 및 SW 품질 문제의 조기 검출을 통한 품질비용 절감으로 기업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