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4일 토요일

공공QMO

SW공학센터는 개발 생산성 및 품질 제고를 위한 다양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공공QMO(Quality Management Office) 컨설팅은 공공부문 정보화사업의 성공적인 추진과 품질확보를 위해, 발주자를 대상으로 발주관리능력과 품질관리체계를 지원하고, 수주자에게 SW공학기법을 통해 개발능력 강화를 지원하는 컨설팅입니다.

기존 정보화사업은 체크리스트 중심의 관리관점으로 추진되어 발주자의 관리역량 및 수행자의 역량이 부족할 경우, 관리되지 않고 사업 종료시점에 최종 문제점이 발생되는 등 여러가지 문제점이 발생하여 지속적인 통제 개념의 접근방법이 필요 하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공공 정보화사업은 PMO(Project Management Office), 감리 등을 통해 지원하고 있으나 관리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단계별 검토만을 수행함으로서, 최종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해결을 위한 어려움이 발생하고, 사업 종료후 미봉책에 그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에 SW공학센터에서는 공공 정보화사업을 대상으로 발주자, 수주자 동시접근을 통해 수행역량을 강화시키고, 수행과정상 품질을 확보하여, 공공 정보화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Q-Clinic

SW공학센터는 개발 생산성 및 품질 제고를 위한 다양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Q-Clinic은 SW공학센터의자체수행 컨설팅 서비스를 기반으로 SW개발 라이프 사이클 전반에 걸친 컨설팅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SW공학수준진단을 기반으로 요구사항부터 테스팅까지의 SW공학 컨설팅 서비스의 내재화와 지속적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SP인증(SW프로세스품질인증)

SW기업의 SW개발 프로세스 품질역량 수준을 심사하여 등급을 판정하는 제도입니다.
SW프로세스 품질인증(‘SP인증’)제도는 SW산업진흥법 제23조에 근거하여 국내SW기업의 SW사업 수행능력을 강화하고 SW사업의 부실방지를 목적으로 기업의 SW개발단계별 작업절차 및 산출물 관리 역량 등을 분석하여 SW개발 프로세스 역량수준을 평가·인증하는 제도입니다.

① 미래창조과학부(정책기관)
- SW프로세스 품질인증제도 관련 정책 수립, 인증기준 및 인증지침 고시 등

②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인증기관)
- SW프로세스 품질인증 업무 전반을 주관
(인증심사 신청 접수부터 인증 사후관리까지)
- 인증심의회 운영
- 인증심사원을 통한 인증심사 실시

③ SW기업(인증신청인)
- SW프로세스 품질인증 신청
- 인증획득 후 인증표시에 대한 활용

자세히 보기 →